[타이베이=IT동아 이상우 기자] 글로벌 서버/스토리지 시스템 공급업체인 슈퍼마이크로도 이번 대만 컴퓨텍스2016에, 자사의 새로운 서버 제품군과 스토리지 제품군, 네트워크 스위치 제품군 등을 대거 전시하며 관람객들을 맞고 있다. 국내에서는 슈퍼솔루션(대표 김성현)이 독점 공급하고 있는 슈퍼마이크로는, 엔터프라이즈(서버/스토리지/네트워크) 분야, 클라우드 분야, 고성능 컴퓨터 분야, 사물인터넷 분야 등의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였다.
슈퍼마이크로 부스에서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최대 14개까지 장착할 수 있는 3U 규격의 '마이크로블레이드(MicroBlade)' 서버를 비롯해, 8개 CPU를 내장한 7U 규격의 'MP 슈퍼서버(SuperServer)'가 주력 제품으로 전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3.5인치 하드디스크 60개 혹은 90개를 한꺼번에 장착할 수 있는 4U 규격의 '슈퍼스토리지' 시스템과 2.5인치 SSD 혹은 NVMe 디스크를 48개 장착한 2U 규격의 '심플리 더블' 등의 고성능, 고집적 스토리지 시스템도 공개됐다.
특히 7U 규격의 8 CPU 서버인 'SYS-7088B-TR4F'는 인텔 E7-8800 v4/v3 프로세서를 채택했으며, 포스트 코드 CPU가 모듈마다 존재해 부팅 과정에서 포스트 코드 및 메모리 모듈 상태를 점검한다. 또한 PCI 카드 교체용 핫플러그가 본체 뒷면에 있어, PCI 랜카드의 인피니밴드 선택/설정이 간편하고, CPU 모듈마다 PCI 카드와 GPU 카드를 각각 장착할 수 있어 PCI 카드를 통한 시스템 확장이 용이하다. 이 서버는 인메모리 컴퓨팅(In-Memory Computing) 및 대규모 가상화 환경에 적합하다.
네트워크 장비 부문에서는 48포트 인텔 옴니 패스(Omni-Path) 스위치인 'SSH-C48Q'가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스위치는 2계층 구조로 되어 있어 총 27,648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핫스왑(작동 중 교체) 방식의 플래티넘 파워서플라이, 지능형 관리 구조,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 등도 슈퍼마이크로가 강조하고 있는 이 제품의 장점이다. 이외 서버/워크스테이션용 메인보드 전문업체답게, 전시 부스에는 고성능 PC(HPC), 서버, 스토리지 등에 들어가는 다양한 형태의 메인보드도 전시하고 있다.
한편 슈퍼마이크로는 인텔 제온 파이(Xeon PHI)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최고급 그래픽카드인 GTX1080 등을 조합한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시스템을 전시하면서, 이를 통해 처리되는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컴퓨텍스2016에 전시된 슈퍼마이크로 주요 제품]
<슈퍼마이크로 SSG-6048R 스토리지>
<슈퍼마이크로 SSG-6028R 스토리지 및 데이터센터용 하드디스크 WD GOLD>
<내장형/사물인터넷용 시스템>
<인텔 옴니-패스 기술의 48포트 네트워크 스위치>
글 / IT동아 이상우 (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