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IT동아 | 취재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194

CPA 글로벌, "지적재산권은 기업 가치의 최전선에 있는 자원"

$
0
0

[IT동아 권명관 기자] 2016년 5월 12일, 지식재산권(IP) 관리 서비스 및 기술 지원 기업 'CPA GLOBAL(이하 CPA 글로벌)'이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롭게 디자인한 CI와 향후 비전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CPA 글로벌은 국내외 파트너사에게 소프트웨어, 서비스, 정보, 인력 등 IP 관리에 필요한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CPA 글로벌은 40년 넘는 기간 동안 IP 업계에서 서비스를 제공해온 업체로, IP 전문가들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다고 자부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IP 산업과 기업들이 부딪힐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해 왔다. 이미 한국에서 20년 이상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태 지역에서는 한국지사의 규모가 가장 크다. 이제 CPA 글로벌은 기존에 제공하던 연차료, 특허 관리 서비스에 더해, 소프트웨어와 조사 분석, 정보 제공을 글로벌 수준으로 제공하고자 노력 중이다.

CPA 글로벌 새로운 CI

CPA 글로벌, 시장에 집중하겠다

CPA 글로벌 아태지역을 담당하는 마르코스 안투네스(Marcos Antunes) 본부장이 먼저 나섰다. 그는 "CPA 글로벌을 이 자리에서 설명할 수 있어 기쁘다. 아시아 국가 중 한국에서 처음으로 서비스를 소개한다. 그만큼 우리는 한국 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CPA 글로벌은 40년 이상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 고객들은 우리에게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아이디어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달라고 요청한다"라며, "현재 IP는 기업 가치에서 최전선에 있는 자원이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기업들은 적은 비용으로 자사가 보유한 IP를 최대한 확보하고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IP 관리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제공한다"라고 설명을 시작했다.

CPA 글러벌의 새로운 CI를 발표 중인 마르코스 안투네스(Marcos Antunes) CPA GLOBAL 아태지역 본부장

"IP 보유 기업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법규에 적응하고, 기술 발전에 대응해야 한다. 예상치 못한 경쟁에도 대응해야 한다. 치열한 시장이다. CPA 글로벌은 고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간결하게 제공하고자 노력 중이다. CPA 글로벌이 제공하는 IP 솔루션은 크게 3가지로, 소프트웨어, 정보, 서비스로 나뉜다."

"먼저, 소프트웨어다. 간혹 IP 전문가 및 기업들이 시대에 뒤처져 있는 방식으로 IP 자원을 관리하는데, CPA 글로벌은 시대의 흐름에 맞는, 트렌드에 맞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두번째는 정보다. 오늘날 세계는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다. 때문에 많은 IP 전문가들도 방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데 고충을 겪고 있다. 여기에 CPA 글로벌이 도움 줄 수 있다.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분야다. 고객들은 IP의 자원을 최대한 확대하기 원한다. 여기에 CPA 글로벌이 보유한 네트워크와 역량을 더해 IP 전문가들에게 힘을 싣기 위해 노력한다"

안성식 대표, "국내 업체에게 맞는 IP 관리 플랫폼을 제공하겠다"

마르코스 안투네스 본부장에 이어서 CPA 글로벌 코리아의 안성식 대표가 한국 시장에서 집중하고 있는 자사의 서비스를 설명했다. 그는 "한국에서 제공하는 IP 서비스를 소개하겠다. CPA 글로벌 코리아는 국내 고객들이 일반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를 시장에서 조사, 분석한다. 리스크 관리, 회사 전략방향과 부합하는 R&D, 지식재상 창출, 특허 자산을 활용한 수익 창출, 비용 관리 등이 기업들이 겪고 있는 대표적 문제다"라며, "특히, 특허를 다루는 부서는 사내에서 같은 회사 직원이라도 대체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를 정도로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IP 자원을 관리하는 특허 부서는 상당히 특수하고 중요한 일을 담당한다. 앞으로 특허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CPA 글로벌의 새로운 CI 발표 및 국내 IP 현황에 대해 발표하는 안성식 CPA GLOBAL 한국지사 대표

"2014년, 국내 특허 출원은 약 21만 건이다. 이전 특허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면, 이제는 실용적인 특허 출원으로 바뀌고 있다. 그만큼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그리고 국내 뿐만 아니라 특허 자산화를 위해 해외 출원은 필수다. 하지만, 해외 출원은 국내 대비 서비스 비용 자체가 높을 뿐만 아니라 언어적 장벽이 존재한다. 또한, IP 관리에 중요한 것이 바로 안정성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IP를 개발하고, 보유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과 노력은 상상을 불허한다. 때문에 CPA 글로벌과 같은 파트너가 필요하다."

"CPA 글로벌이 국내에서 제공하는 IP 플랫폼 서비스는 크게 4가지다. 전세계 특허 및 상표/디자인 등 연차료 대납 서비스, IP 관리 소프트웨어 제공, 조사 분석 서비스, Intelligent DB 등이다. 보다 쉽게 설명하면, 비용은 적게 들이면서 해당 특허를 어떻게 하면 강하게 만들 수 있을지 지원한다. 지금까지 한국 기업은 자사의 IP 관리를 용도와 필요에 따라 여러 업체에 맡겼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IP 통합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 업계 최고 수준의 관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CPA 글로벌이 관리하는 특허 및 상표 역량

"CPA 글로벌이 관리하는 특허 및 상표 역량이다. 연간 특허 및 상표는 160만 개 갱신하고 있고, 전세계 특허 및 상표 관할구역은 230곳 이상이다. 매주 특허는 400만 개 업데이트하고 있고, 연간 신규 IP 문서는 140만 건 이상 처리하고 있다. 전세계 IP 규모는 다음과 같다. 2015년 R&D 투자 규모는 6,800억 달러로 2014년 IP 사용료는 3,620억 달러에 달한다. 처리 중인 특허 및 상표 수는 4,330만 개이며, 2015년 전세계 IP 출원 건수는 787만 건에 달한다."

전세계 IP 규모

"한국은 세계 5대 IP 보유 국가라고 말한다. CPA 글로벌은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 로펌, 대학의 R&D 센터 및 산학연구기관 등을 모두 연결하고자 한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이렇다. 앞서 언급했지만, 특허 개발에는 수 억, 수십 억 원 이상의 개발 비용과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렇게 어렵게 개발한 특허를 운영 상의 미숙함 등으로 잃게 된다면 어떨까. CPA 글로벌은 고객에게 IP 관리의 노하우를 제공하겠다. 앞으로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2194

Trending Articles



<script src="https://jsc.adskeeper.com/r/s/rssing.com.1596347.js" async> </script>